찾다보면 기회가 보인다

평범한 정보도 기회가 될 수 있다.

서비스[플랫폼, 앱, 사이트, 정부지원]

동영상 컨텐츠의 시대 : 어떤 동영상 플랫폼을 원하시나요?

Onestop Service 2021. 3. 20. 23:03

안녕하세요 꿀벌입니다,

 

요즘 유튜브, 틱톡 등이 많이 활성화 되면서 사람들은 동영상 컨텐츠를 수시로 소비하며 정보를 찾을때도 포털 검색보다는 유튜브를 검색을 통해 얻을때도 많습니다. 동영상은 필름 동영상 이후 디지털 카메라가 활성화 되면서 일상 동영상 컨텐츠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고 전문 제작 동영상들은 DVD, 비디오 테이프 등을 통해 소비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보편화 되고 동영상 플랫폼들이 활성화 되면서 TV 외에 라이브 방송, 다시보기 등을 수월하게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인터넷 스트리밍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를 통해 인터넷 방송이 많이 활성화 되었으며 그외에 판도라TV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전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스트리밍도 제공하지만 라이브를 제외한 동영상 업로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내용에 특화된 동영상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그중에 게임 스트리밍이 특화된 트위치가 있습니다.

 

2. 영화/방송 컨텐츠 플랫폼

 

예전에는 TV에서  나오는 방송을 다시보기 위해서는 비디오 테이프에 녹화를 했었다면 요즘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언제든지 원하는 컨텐츠를 다시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인 동영상 플랫폼이 된 넷플릭스가 있으며 국내에는 왓챠등이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들은 자체 컨텐츠를 제작하여 해당 플랫폼들을 구독하고 이용하게 유인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즈니, HBO 등 컨텐츠가 무기인 회사들은 플랫폼을 제작, 운영중에 있습니다.

 

국내에는 티빙, 웨이브 등 방송컨텐츠들을 다시볼수 있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방송사들 또한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인터넷 포털

 

국내 대형 인터넷 포털 양대산맥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네이버TV, 카카오TV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UCC' 라는 이름으로 포털에서 영상을 찾아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통합적인 영상 검색을 위한 방법으로는 인터넷 포털이 용이 할듯 합니다.

 

4. SNS

 

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틱톡이라는 동영상 전문 SNS 가 등장하면서 정보성 영상이외에 단순 재미와 참신함을 공유하는 SNS 동영상 플랫폼이 인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에서도 영상공유과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치고 힘들때 찾는 재미, 본인이 주인공이 될수 있는 기회, 놓쳤던 방송을 다시보고 싶을때,

본인에게 필요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